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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방송

엉성해도 괜찮아, 임영웅이니까.. light해진 ‘삼시세끼’ 본연의 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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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시세끼 light’, 예능적인 맛은 덜해도 임영웅과의 평화로운 시간들이니

삼시세끼light

등장부터가 조심스럽다. 다른 게스트도 아니고 임영웅이 아닌가. tvN ‘삼시세끼 light’의 10년 차 베테랑들인 유해진, 차승원조차 말을 쉽게 놓질 못한다. 워낙 존재감이 큰 게스트지만 임영웅 본인도 긴장되기는 마찬가지다. 전날 미리 그 곳에 왔었다는 임영웅은 소주라도 한 잔 하고 방송을 해야 하나 싶을 정도로 긴장됐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임영웅에게도 이런 예능은 익숙하지 않다. 게다가 ‘삼시세끼’라는 레전드 예능이고 대선배들인 유해진, 차승원과 함께가 아닌가. 

 

이등병의 마음으로 왔다는 임영웅은 그래서 자기에게 이 일 저 일 시켜달라고 요청한다. 그렇게 편안하게 해주려는 심산이다. 유해진과 차승원도 조금씩 마음을 놓고 “이제부터는 손님 아냐”라며 일을 시켜본다. 첫 번째 일로 주어진 마늘까기. 사실 뭐 어려운 일일까 싶지만 처음 하는 사람한테는 낯선 일이기도 하다. 마늘까다가 갑자기 생각난 듯 막걸리 한 잔을 마시는 모습이 잔잔한 웃음을 준다. 어딘가 서툰 모습에 마늘까기 달인(?) 수준인 유해진과 차승원의 시선은 자꾸 임영웅에게 간다. 

 

이런 일이 익숙지 않은 임영웅은 어딘가 엉성하다. 요리부인 차승원을 도와주는 역할에서도 그렇지만, 작업부 유해진이 양념통을 만들기 위해 나무를 자르는 일을 도와주는 데서도 그렇다. 호기롭게 어렸을 때부터 가구공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었다며 나섰지만 톱질이 삐뚤빼뚤 엉성하다. 유해진은 그걸 콕 집어 “임! 이거 상당히 삐뚤어”라고 말해 웃음을 준다. 도와주려 열심히 했는데 엉성하게 된 상황에 멋쩍어 하는 임영웅의 모습이라니. 

 

하지만 엉성해도 그렇게 익숙지 않은 요리와 작업을 하고, 잘 하면 잘 한다 못 하면 못 한다고 말하며 웃고 떠들면서 조금씩 임영웅과 유해진, 차승원 사이에 존재하던 어색함은 사라진다. 웰컴 드링크로 막걸리 한 잔을 주고, 특별 코스요리(?)라며 부추전에 수육 그리고 임영웅이 가져온 수박으로 후식까지 챙겨먹으며 식구 같은 분위기가 만들어진다. 

 

물론 농촌에 왔으니 노동이 빠질 수 없다. 수육거리로 산 고기 대신 빚으로 갖게 된 감자 캐기 140Kg을 채우기 위해 세 사람은 밭에서 땀을 뻘뻘 흘리며 일을 한다. 허리를 굽힌 채 하는 안해본 감자캐기 역시 만만찮은 노동이지만 커다란 감자가 쏙 나왔을 때의 즐거움이 교차된다. 일하고 함께 끼니를 챙겨먹는 평범한 시골에서의 일상이 후루룩 지나간다. 오롯이 삼시 세 끼 챙겨먹는 일에만 집중함으로써 복잡한 도시의 일상에서 벗어나는 그 ‘삼시세끼’ 특유의 평화로움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드라마처럼 예능도 어떤 갈등이나 대결 같은 것들이 들어가야 극적인 재미가 나오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삼시세끼 light’는 아예 ‘light’를 표방한 것처럼 그다지 극적인 상황들을 의도적으로 배치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건 이제 어언 10주년을 맞이한 ‘삼시세끼’가 이 프로그램의 본질로 돌아간 듯한 느낌이다. 본래 ‘삼시세끼’는 그 시절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는 강박에 가득해 있던 예능 프로그램들 속에서 무언가를 하지 않는 쪽으로 선회했던 프로그램이지 않았던가. 

 

그래서 풍경처럼 자리한 평창의 산세들과, 그 사이를 유유히 움직이는 구름들, 어스름해지는 저녁에 식사 후 감자밭 저편을 바라보며 느껴지는 평화로움과 고요함이 정서적인 즐거움을 주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그런 곳에서라면 대단한 사건보다는 밥 한 끼 같이 해먹고 수다를 떠는 일조차 푸근해진다. 

 

물론 그렇다고 밍밍하다는 뜻은 아니다. 오래도록 함께 해온 유해진과 차승원은 이 평범한 시골에서의 하루에도 깨알같은 재미들을 채워놓는다. 고추장찌개에 유해진이 시큼한 김치를 썰다가 충동적으로 맛있을 것 같아 그걸 찌개에 몰래 넣자 차승원이 “안 만든다”며 국자를 놓고 나가버리는 사건(?)이 대표적이다. 유해진이 특유의 사람좋은 웃음에 막걸리를 권하며 “한 잔 해”라고 하는 말에 금세 풀어지는 차승원의 모습은 그 짧은 장면 하나에 마치 드라마 같은 극적 상황들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어제는 뭐 하셨어요?”라는 임영웅의 질문에 “어젠 좀 싸웠어.”라고 너스레를 떠는 유해진의 말은 전 날의 그 사건을 가져와 그 때와는 너무나 다른 임영웅과의 평화로운 하루를 그려낸다. 대단한 일이 생기지도 않았지만 그저 꼬리를 흔들며 달려와 낯선 손님들에게도 배를 다 드러내고 누워 애교를 부리는 집주인의 반려견 복구만 봐도 힐링이 되는 그런 평화로움이랄까. 

 

도시에서라면 지나쳤을 찌개 끓는 소리도 더 잘 들리고, 날이 어둑해져 가는 그 시간의 흐름이 눈에 들어오는 평창의 시골집이니 그런 낯설음에 엉성함 또한 작은 재미들이 된다. 유독 뜨거웠던 늦여름에도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너무 좋다”고 말하는 평화로움이 있으니. “이거 평화를 어떻게 하면은 쉽게 깨는 방법을 알려줘? 뭐 넣으면 돼.” 유해진의 말은 그래서 본질로 돌아온 ‘삼시세끼 light’ 본연의 맛이 무엇인가를 알려준다. 그런 별 것도 아닌 자잘한 일조차 사건처럼 느껴지게 되는 재미가 그것이다. (사진:tvN)